국회시도의정뉴스 기자 | 국립소방연구원(원장 직무대리 구동욱)은 오는 31일까지 2024년 소방청 정책연구와 연구원 기술개발연구에 대한 수요조사를 처음으로 통합 시행한다.
그간, 소방청과 연구원이 각각 정책과제와 기술연구과제 각각 수요조사를 시행함에 따라 비효율적 예산 집행, 정책-기술 간의 연계성 저하, 연구성과물 현장 적용성 미흡 등의 문제점이 제기된 바 있다.
이번 통합 수요조사는 연구과제 발굴단계부터 정책부서와 연구부서 간의 소통과 조정을 통해 중복연구를 최소화하고, 소방정책과 기술 분야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소방현장 문제해결에 실효성이 높은 연구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.
수요조사는 ① 조직, 인사, 예산을 비롯한 인문·사회·경제 등 소방정책분야와 ② 화재예방, 대응기술, 보건안전 등 기술개발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, ‘소방연구’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.
접수된 수요 조사서는 1차로 중복성, 실현 가능성 등을 자체적으로 검토하고, 2차로 정책부서와 연구부서 간 실무 조정회의를 통해 유사분야 연구를 조정·통합하여 후보 과제를 선정하며, 이후 소방청 정책연구심의회와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2024년 연구과제로 최종 선정한다.
수요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안내와 제출 서식은 소방청 및 국립소방연구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.
구동욱 국립소방연구원장 직무대리는“처음으로 시행하는 통합 수요조사를 통해 패키지형 소방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, 책임운영기관으로서 국민에게 소방연구서비스를 확대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”이라고 전했다.
[뉴스출처 : 소방청]